사주포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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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십이궁 HOME > 관상 > 십이궁
  • 마의상법은 관상학의 교과서입니다.
    운명을 예지하고, 빈부귀천을 추리하는데 사용되는 관상학의 핵심 이론입니다.
  • 십이궁(十二宮)
  • 얼굴의 어느 한 곳을 보면 사람이 살아가는데 긴요한 운명의 요소 12가지를 짐작할 수가 있는데, 이것을 사안별로 표기한 것을 십이궁(十二宮)이라 합니다. 십이궁 모두가 다 잘생겼다면 그야말로 하늘의 복을 받은 사람이겠지만, 안타깝게도 12가지 복을 모두 잘 타고나는 사람은 극히 드문것 같습니다. 어느 한쪽이 발달했다면 다른 한쪽은 발달하지 못해 제각각으로 구성된 것이 일반적입니다. 더불어 얼굴은 마음을 나타내는 육체의 한 부분으로 선한 마음가짐을 가지면 얼굴형은 부드러워지거나 넉넉하고 복스러워 질 수 있는 것이니 후천적인 노력 또한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 1. 명궁(命宮)
  • 명궁자, 거양미간산근지상, 광명여경, 학문개통, 산근평만, 내주복수,
  • 토성용직, 부공재성, 안약분명, 재백풍영,
  • 액여천자, 명봉역마관성, 과약여사, 필보쌍전부귀,
  • 요침필정빈한, 미교상교성하천, 난리이향우극처, 액착미고, 파재둔전。
  • 시왈 : 미안중앙시명궁, 광명형정학수통, 약환문리다둔체, 파진가재급조종。
  • 시에 이르기를 "양 눈썹 사이의 중앙을 명궁이라 하며, 그 빛이 밝고 맑으면 반드시 학문에 통달할 것이요. 만약 주름이나 문양이 있다면 일이 막히고 체하게 되어 집안의 재산과 조상의 기반을 모두 파하게 되리라" 하였습니다.
  • 즉 명궁은 눈썹과 눈썹사이의 미간(眉間)으로 산근(山根)의 윗부분을 말하며, 또 다른 이름으로는 인당(印堂), 학당(學堂)이라고도 합니다. 이곳을 명궁이라 이름 지은 것은 얼굴 전반을 통해 얻은 정보를 명궁에서 일어나는 기색을 근거로 길흉여부를 가늠하는 기결점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 명궁이 마치 거울처럼 빛이 밝다면 학문에 통달하게 되고 산근이 평평하고 가득하면 복과 장수를 누리게 됩니다. 코가 반듯하게 내려오고 높다면 재물을 관장하는 재성이 돕게 되며, 두 눈이 단정하며 흰자위와 검은 눈동자가 맑고 흑백이 분명하면 재물이 가득하게 됩니다. 이마의 중앙과 양쪽 옆으로 세로로 솟은 뼈가 있어 각을 이룬 듯하면 높은 관직에 나갈 운명으로 만약 이와 같다면 반드시 부귀를 누리게 됩니다.
  • 명궁이 움푹 꺼지거나 함몰되어 있으면 반드시 빈곤하게 되고, 두 눈썹이 미간을 침범해 서로 붙은 듯하거나 서로 겹쳐 지나친 듯하다면 하천한 인물이 됩니다. 명궁에 어지러운 주름이 있으면 고향을 떠나고 처를 극하게 되며, 이마가 좁고 눈썹이 마른 듯 윤기가 없으면 재산을 파하고 하는 일마다 막히게 됩니다.
  • 2. 재백궁(財帛宮)
  • 비내재성, 위거토숙,
  • (천창, 지고, 금갑, 이음, 정조, 총왈재백, 수요풍만명윤, 재백유여, 홀연고삭혼흑, 재백소핍)
  • 절통현담, 천창만상, 용직풍륭, 일생재왕부귀, 중정불편, 수지영원도도,
  • 응취첨봉, 파재빈한, 막교공앙, 주무격숙지량, 주조약공, 필시가무소적。
  • 시왈 : 비주재성형약륭, 양변주조막교공, 앙로가무재여속, 지각상조갑궤풍。
  • 시에 이르기를 "코는 재물을 관장하는 별이니 맑고 높이 솟아야 하며 양쪽 콧방울이 텅 비는 것을 막아야 한다. 콧구멍이 번쩍 들려 드러나면 집안에 재산뿐만 아니라 곡식도 없게 된다. 지각이 마주 보듯 감싸고 양쪽 콧방울이 풍만해야 한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 재백궁은 천창과 지고, 양쪽 콧방울, 콧구멍, 콧구멍 입구 등을 모두 통틀어 말하는 것이며. 평생의 금전운을 살피고 본인의 인생에서 자신감이나 용기 등을 점검하게 되어, 명궁 다음으로 중요한 자리로 간주 됩니다. 풍만하고 밝고 윤택하면 재물이 넉넉할 것이지만, 홀연히 마른듯해지거나 살이 없어 깍인 듯하거나 어둡고 흑색을 띠게 되면 재물이 사라져 가난하게 된다고 합니다.
  • 코는 대나무를 쪼개어 엎어 놓은 듯하거나 짐승의 쓸개를 매어단 듯하면 천개의 창고와 만개의 돈 궤짝을 갖게 되며, 콧대가 반듯하게 내려오고 준두(코끝)가 풍만하고 높이 솟아있다면 일생동안 재복이 왕성하고 부귀를 누리게 됩니다. 또한 코가 반듯하고 단정하며 옆으로 기울거나 비뚤어지지 않았다면 그 재복이 영원히 끊임없이 이어지게 됩니다. 매부리코에 준두(코끝)가 뽀족하면 재산을 파해 빈곤하게 살게 되니, 콧구멍이 위쪽으로 들리게 되는 것은 막아야 합니다. 콧방울이 없다면 하루 걸러 먹을 양식이 없게 되니 반드시 집안에 쌓아 놓을 것이 없게 됩니다.
  • 3. 형제궁(兄弟宮)
  • 형제위거양미, 속라계, 미장과목, 삼사형제무형,
  • 미수이소, 지간자연단정, 유여신월, 화동영원초군,
  • 약시단조, 동기연지견별, 미환색안, 안행필소,
  • 양양미모, 정수이모, 교연황박, 자상타향, 선결회모, 형제사서。
  • 시왈 : 미위형제연경장, 형제생성사오강, 양각부제수이모, 교연황박상타향。
  • 시에 이르기를 "눈썹은 형제를 보는 부위이니 부드럽고 거칠지 않고 눈보다 길면 형제가 모두 강성하다. 미각(양쪽 눈썹 끝부분의 각진 부분)이 서로 같지 않다면 반드시 다른 어머니가 있고, 서로 붙어 있거나 누렇고 엷다면 타향에서 객사한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 형제궁의 위치는 양 눈썹에 있으며, 좌측 눈썹을 나후(羅睺), 우측 눈썹을 계도(計都)라고 부르며 형제자매의 많고 적음과 형제 사이의 우애를 살피고 그 사람의 성격의 느림과 조급함을 살피고 행동력의 완만강약(緩慢强弱)을 판단하게 됩니다.
  • 눈썹이 눈보다 길면 3~4형제 모두에게 형살이 없고, 눈썹이 빼어나며 털이 너무 빽빽하지 않다면 형제가 모두 단정하며, 눈썹이 단정하여 초승달과 같으면 형제들과 영원히 화목할 뿐만 아니라 여러 사람 가운데 단연 뛰어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눈썹 털이 거칠고 짧다면 형제간에 이별하게 되며, 눈썹이 눈을 동그랗게 싸고 돌며 눈을 내리 누른듯 눈과 가깝다면 형제가 많지 않게 됩니다.
  • 양쪽 눈썹의 모양이 서로 다르면 반드시 어머니가 다른 형제가 있다는 것이며, 두 눈썹이 미간을 침범하여 서로 맞닿은 듯 하거나 서로 겹쳐진 듯하거나 누렇고 엷다면 타향에서 죽게 됩니다. 눈썹의 털이 꾸불꾸불 서로 엉켜 있거나 돌돌 말려 불에 그을린 듯하면 형제간에 서로 원수같이 지낼 뿐만 아니라 모두가 좀도둑 같은 삶을 살게 됩니다.
  • 4. 전택궁(田宅宮)
  • 전택자, 위거양안, 최파적맥침정, 초년파진가원, 도로무량작얼,
  • 안여점칠, 종신산업영창, 봉목고미, 세치삼주오현,
  • 음양고골, 막보전원, 화안빙륜, 가재경진。
  • 시왈 : 안위전택주기궁, 청수분명일양동, 약시음양고갱로, 부모가재총시공。
  • 시에 이르기를 "눈은 주로 전택에 관한 부분으로 맑고 빼어나며 두 눈동자의 흑백이 분명하고 두 눈이 같은 모양과 크기여야 한다. 만약 두 눈이 마른 듯 하거나 검은 동자가 모두 보이거나 눈동자가 튀어 나왔다면 부모와 집안 재산이 끝내 모두 없어지게 된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 전택궁은 두 눈을 말하며, 이곳을 통해서는 주택이나 토지 혹은 부동산의 매매, 손익관계, 상업 등을 감정하게 됩니다. 전택궁에서 가장 꺼리는 것은 붉은 실핏줄이 눈동자를 침범한 것으로 이런 경우 초년에 집과 재산을 모두 파하여 없애고 늙어서는 먹을 양식과 기댈 곳마저 없게 됩니다.
  • 눈동자가 마치 옻칠을 한 것처럼 검으면 평생토록 생업이 번영하고 창성하며, 봉황의 눈과 같고 눈썹이 높이 나서 눈과 멀다면 3주(三州) 5현(縣)과 같이 넓은 지역의 세금을 거둘만큼 고관이 됩니다. 두 눈이 마른 듯 꺼칠허거나 눈 주위에 뼈가 튀어나와 있다면 논밭과 재산을 보전하기 어렵고, 눈이 붉거나 흰자위가 번들번들하면 집안이 기울어 재산이 모두 없어지게 됩니다.
  • 5. 남녀궁(男女宮)
  • 남녀자, 위거양안하, 명왈누당,
  • 삼양평만, 아손복록영창, 은은와잠, 자식환수청귀,
  • 누당심함, 정위남녀무연, 흑지사문, 도로아손유극,
  • 구여취화, 독좌난방, 약시평만인중, 난득아손송로。
  • 시왈 : 남녀삼양기와잠, 형연광채호아랑, 현침리란래침위, 숙채일생불가당。
  • 시에 이르기를 "남녀궁은 삼양으로부터 와잠까지이며, 밝고 빛이 고우면 좋은 자식을 두게 된다. 바늘을 달아맨 듯 일직선의 주름이 있거나 어지러운 주름살이 이 부위를 침범하면 후대를 잇기 어렵고 묵은 빚에서 일생동안 헤어나지 못한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 남녀궁은 눈 아래 볼록하고 통통하게 살짝 부풀어 오른 부위를 말하는데 자손궁이라고도 하고 누워 있는 누애를 닮았다고 하여 와잠(臥蠶)이라고도 합니다. 그 아랫부위를 눌러 뼈가 닿지 않는 곳을 누당(淚堂)이라고 합니다. 남녀궁을 통해서는 자손의 유무와 복록을 가늠하게 됩니다. 이부분의 살집이 평평하고 가득하면 자식과 손자에 이르기까지 복록이 번영하고 창성하며, 와잠이 은은하면 자식이 또한 반드시 청수하고 귀하게 됩니다.
  • 누당이 깊거나 함몰되어 있으면 아들이나 딸과 인연이 없다고 하며, 이 부위에 검은 사마귀나 비낀 주름살이 있으면 늙어 자식과 손자를 극하게 됩니다. 더불어 입 끝이 불을 부는 것처럼 뾰족하면 늙어서 한 떨기 난초처럼 독방을 지키게 되며, 만약 인중에 골이 없어 평평하다면 늙을때까지 자식을 얻기 어렵습니다.
  • 6. 노복궁(奴僕宮)
  • 노복자, 위거지각, 중접수성, 해원풍만, 시립성군, 보필성조, 일호백락,
  • 구여사자, 주호취갈산지권, 지각첨사, 수은심이반성원한,
  • 문성패함, 노복부주, 장벽저경, 은성수극。
  • 시왈 : 노복환수지각풍, 수성양각불상용, 약언삼처도무응, 경함문흔총부동。
  • 시에 이르기를 "노복궁은 지각(턱)으로 반드시 풍륭해야 한다. 수성(입)의 양족 끝이 서로 다르면 지각과 양쪽 옆 턱이 풍륭해도 소용없고, 턱이 기울거나 함몰되었거나 주름이 있거나 흉터가 있어도 모두 좋지 않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 노복궁은 입 아래와 턱을 가리키며, 노복이란 종을 뜻하는데 지금은 개념을 달리해 손아랫사람, 고용인 등을 그 범주에 두어 그들과의 관계운을 턱 모양을 통해 판단하게 됩니다. 따라서 고용인이 많은 업종의 장(長)에게는 풍성한 턱이 필수적이며, 턱이 빈약한 사람은 가급적 아랫사람을 두지 않아도 해낼 수 있는 업종을 선택하는 편이 안전합니다.
  • 아래턱이 둥글고 풍만하면 많은 부하의 시립을 받고 조정의 임금을 보필하는 고관이 되어 한번 부르면 백 사람이 대답하게 됩니다. 입모양이 ‘사(四)’자와 같이 직사각형 형태라면 부르면 수많은 부하가 모여들고 호령하면 흩어지는 권세를 지니게 됩니다. 지각(턱)이 뾰족하고 기울어지거나 구불구불하면 부하에게 깊은 은혜를 베풀고도 도리어 원한을 사게 되며, 주름이 아래턱에 깊이 있거나 턱이 함몰되었으면 부하를 거느리기 어렵습니다. 또한 턱의 양쪽 볼이 낮거나 기울어져 있으면 은혜가 도리어 원수가 될 수 있습니다.
  • 7. 처첩궁(妻妾宮)
  • 처첩자, 위거어미, 호왈간문. 광윤무문, 필보처전사덕.
  • 풍륭평만, 취처재백영상, 권성침천, 인처득록.
  • 간문심함, 상작신랑. 어미문다, 처방악사.
  • 간문암참, 자호생이. 흑지사문, 외정호이심다음욕。
  • 시왈 : 간문광택보처궁, 재백영상견시종, 약시간문생암참, 침문흑지탕음분。
  • 시에 이르기를 "간문(奸門)이 빛나고 윤택하면 처궁이 편안하며 항상 재물이 돈 상자에 가득하다. 만약 간문에 어둡고 침침한 기색이나 바늘 문양 검은 사마귀가 있다면 음탕하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 처첩궁은 눈썹꼬리와 귀 사이 간문(奸門)과 어미(魚尾:눈초리)를 말하고, 이 곳을 통해서는 배우자나 연인, 애인, 이성친구와의 애정관계가 좋은지 나쁜지를 살피고 장래의 길흉상태를 예언하게 됩니다.
  • 처첩궁이 밝고 윤택하며 주름이 없으면 반드시 사덕(四德:마음씨, 말씨, 맵시, 솜씨)을 갖춘 부인을 얻게 되며, 이 부분의 살집이 평평하고 가득하면 장가들어 재산이 가득하게 되며, 간문이 평만하고도 관골이 천창까지 뻗어 있다면 처로 인해 관록을 얻게 됩니다. 간문이 깊이 함몰되어 있으면 결혼을 여러번 하게 되며, 어미에 주름이 많다면 처가 악사하는 것을 방비해야 합니다. 간문의 기색이 어둡고 침침하면 부부간에 이별을 하게 되며, 검은 사마귀나 비낀 주름이 있으면 외도를 좋아하고 마음속에 음욕이 많다고 합니다.
  • 8. 질액궁(疾厄宮)
  • 질액자, 인당지하, 위거산근, 륭이풍만, 복록무궁, 연접복서 정주문장,
  • 형연광채, 오복구전, 연수고평, 화명상수, 문흔저함, 연년숙질침아,
  • 고골첨사, 미면종신수고, 기여연무, 재액전신。
  • 시왈 : 산근질액기평평, 일세무재화불생, 약치문흔병고골, 평생신고각난성。
  • 시에 이르길 "산근은 질액궁으로 평평하게 일어났으면 일생동안 재앙이 없고 화를 당하지 않는다. 만약 주름, 흉터가 있거나 야위어 뼈가 드러나 있다면 평생동안 신고만 있고 성공하기 어렵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 질액궁은 두눈 사이의 콧대가 처음 시작하는 곳을 일컬으며, 이 곳을 통해서는 질병의 유무와 건강상태를 점검하게 됩니다. 이 부분이 높고 풍만하면 복록이 막히지 않으며, 이마의 복서골과 잘 이어져 있으면 문장이 뛰어납니다.
  • 질액궁이 밝고 맑으며 빛이 아름다우면 오복을 모두 갖추게 되고, 연상과 수상이 높고 평평하면 부부간에 화목하고 해로하게 됩니다. 주름이나 흉터가 있거나 낮게 꺼져있으면 해마다 병을 앓게 되고, 마른듯 꺼칠하고 뽀쪽하며 기울었으면 평생토록 고생을 면할 길이 없게 됩니다. 기색이 연기와 같으면 질병과 흉액을 얻게 됩니다.
  • 9. 천이궁(遷移宮)
  • 천이자, 위거미각, 호왈천창, 융만풍영화채무우어미위평, 도로득인흠선,
  • 등등역마, 수귀유환사방, 액각저함, 도로주장난멱,
  • 미연교접, 차인파조이가, 천지편사, 십거구변, 생상여차, 부재이문, 필당개묘。
  • 시왈 : 천이궁분재천창, 저함평생소주장, 어미말년불상응, 정인유환각심상。
  • 시에 이르길 "천이궁은 이마 양쪽 천창 부위로 낮거나 함몰되었으면 평생동안 주거가 부족하다. 어미는 말년에 가볍게 볼 것이 아니니 벼슬길에 나아가는 것도 오히려 예사롭게 되어 있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 천이궁은 이마 양쪽 관자놀이 부분의 변지(邊地), 역마(驛馬), 천창(天倉)부위를 말하며, 이 곳의 피부색이나 기색을 살펴서 먼곳의 일이나 여행 소식, 이사 유무 등을 관찰하고 미래의 일어날 영적인 일도 예언하게 됩니다. 천이궁이 도두룩하게 높이 솟고 풍만하여 가득하며 아름다운 광채가 나면 벼슬로 인한 근심이 없으며, 또한 어미마저 평평하다면 늙도록 남의 부러움을 사게 됩니다. 역마 부위가 높아 기세가 등등하면 반드시 귀한 벼슬을 얻게 되며 여러 곳을 거치게 됩니다. 이마가 낮거나 함몰되어 있으면 늙도록 일정하게 머물 곳을 구하지 못합니다.
  • 두 눈썹이 인당을 침범하여 서로 붙어 있는 사람은 일찍부터 조상의 업을 파하고 집을 떠나게 됩니다. 이마와 턱이 기울거나 비뚤어졌으면 주거를 열 번 가운데 아홉번 옮기게 되며, 상이 이와 같으면 거처를 자주 옮기지 않을 경우 조상의 묘를 옮기게 됩니다.
  • 천이궁이 홀연 어두워지면 이미 예약된 이사나 여행이라 해도 후일로 미루거나 포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정을 연장하는 기간은 천이궁에서 일어난 암색이 지워질때까지 입니다. 암색을 띄는데도 이를 무시하고 여행이나 이사를 감행한다면 목적한 바를 이루지도 못할뿐더러 크고 작은 피해가 따르게 됩니다. 이와 반대로 천이궁과 연결된 복덕궁까지 외피가 두툼하고 기색이 환하면 여행에서 기대한 목적 외에 기대 밖의 이익을 얻어 오기도 합니다.
  • 10. 관록궁(官祿宮)
  • 관록자, 위거중정, 상합이궁, 복서관정, 일생부도공정, 역마조귀, 관사퇴요,
  • 광명형정, 현달초군, 액각당당, 범착관사귀해,
  • 궁흔이파, 상초횡사, 안여적리, 결사도형。
  • 시왈 : 관록영궁자세상, 산근창고요상당, 홀연형정무흔점, 정주관영구귀장。
  • 시에 이르길 "관록궁은 영화를 나타내는 부위이니 자세히 살펴야 한다. 산근, 천창, 지고 부위도 이와 마찬가지다. 이 부위가 맑고 빛나며 깨끗하여 상처나 점이 없으면 반드시 관록의 영화와 귀함이 길리라."라고 되어 있습니다.
  • 관록궁은 이마의 미간 중앙 상단부인 사공을 중심으로 3~5cm 둘레를 말하며, 그 주위에 이마의 넓이, 색상, 앞으로 솟은 정도, 형태 등을 관찰하여 그 사람의 과거, 현재, 미래운의 종합적인 역량을 판단하게 됩니다. 복서골이 정수리까지 이어져 있으면 일생동안 법정에 가는 일이 없고, 역마궁이 발달해 서로 마주보듯 솟아 있으면 관재로 인한 재난을 당하지 않게 됩니다.
  • 관록궁이 빛나고 밝으며 맑고 깨끗하면 많은 사람 위에 군림할만큼 현달하게 되며, 이마에 세로로 솟은 뼈가 당당하면 관재를 당해도 귀하게 해결되어 집니다. 이 부분이 상처나 주름으로 격이 깨지면 하는 일마다 막힘이 많게 되며, 눈이 마치 잉어의 눈과 같이 붉으면 형벌로 인해 죽게 됩니다.
  • 11. 복덕궁(福德宮)
  • 복덕자, 위거천창, 견연지각, 오성조공, 평생복록도도,
  • 천지상조, 덕행수전오복, 해원액착, 수지고재초년,
  • 액활해첨, 둔부환종만경, 미고목용, 우차평평, 미압이흔, 휴언복덕。
  • 시왈 : 복덕천창지각원, 오성광조복면면, 약환결함병첨삭, 의식평평갱부전。
  • 시에 이르길 "복덕궁은 천창이니 지각이 둥글고 오성이 밝게 빛나면 복이 끊임없다. 그러나 이지러지고 함몰되며, 뾰족하고 깎인 듯하면 의식이 있더라도 복이 온전치 못하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 복덕궁은 옆이마 부분으로 눈썹 끄트머리 상단을 손으로 눌렀을때 쑥 들어가는 곳의 바로 윗부분을 말하며, 이마의 면이 반반하게 펼쳐져 눈썹과 가지런히 얼굴 앞면에서 바라볼 수 있으면 복덕궁이 살아있는 얼굴이 됩니다. 이마와 턱이 오긋하여 서로 마주 보는 듯하면 덕행이 있고 반드시 오복을 온전하게 누리게 되며, 아래턱은 둥근데 이마가 좁다면 초년에 고난이 있게 됩니다.

    이마가 넓고 턱이 뾰족하면 말년에 막히는 일이 많고, 눈썹이 높이 나 있고 눈이 빼어나다면 더욱 평안하게 살게 됩니다. 눈썹이 눈과 가까워 눈을 내리누르는 듯하고 귀가 당나귀 귀처럼 높이 솟았다면 복덕이 있다 말할 수 없습니다.
  • 12. 상모궁(相貌宮)
  • 상모자, 선관오악영만, 차인부귀다영, 차변삼정구등, 영보평생현달,
  • 오악조용, 관록천영, 행좌위엄, 위인존중, 액주초운,
  • 비관중년, 지고수성, 시위말주, 약유극함, 단위흉악。
  • 시왈 : 상모수교상하정, 삼정평등갱상생, 약환일처무균등, 호오중간유개경。
  • 시에 이르길 "얼굴을 살필 때는 반드시 상정과 하정을 살펴야 한다. 삼정이 균등하면 상생하는 상이요. 한 곳이라도 균등치 않다면 좋은 운과 나쁜 운이 서로 바뀌게 된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상모궁은 지금까지 보아온 다른 궁들과는 달리 한 부분이 아니라 전체를 일컬어 말하는 것으로 이 궁은 지금까지 보아온 관상전체를 완성하는 얼굴 전부를 종합하여 보는 것을 말합니다. 얼굴을 살필때는 먼저 오악이 가득한지를 살피는데, 이러한 사람은 부귀하고 영화를 누리게 됩니다. 다음으로 삼정이 모두 균등한지를 판별하는데, 이런 사람은 평생 동안 현달하게 됩니다. 오악이 서로 마주 보는 듯 솟으면 관록이 영달하며, 행동과 앉음새에 위엄이 있으면 남들로부터 크게 존중을 받게 됩니다.

    이마는 초년의 운을 관장하며, 코는 중년의 운을, 지고와 입은 말년의 운을 주관하게 됩니다. 얼굴에서 어떤 부위가 다른 부위와 조응하지 못하고 상극하거나 함몰되었다면 그 부위에 해당하는 일 또는 그 해당되는 해의 운이 흉하거나 좋지 않다고 판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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