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상담전화
평 일 : 오전 9시 ~ 오후 7시
토요일 : 오전 9시 ~ 오후 3시
|
-
수법론
HOME > 풍수 > 수법론
- 길지를 이루어 발복을 보자면 음양조화와 용수배합이 제대로 되어야 하는데,
귀룡에는 귀수가 또한 생왕룡에는 그에 걸맞는 생기수가 따라 주어야 합니다.
수(水)의 정의

-
용, 혈은 당초부터 천작(天作)이요, 수사(水砂)만이 비로서 인작(人作)이 될 수 있다.
사수만이 인공(人工)이 미칠 수 있는 여지가 있다는 말이다. 풍수사과중 용이 주장이라 하나 수의 기능 또한 그에 못지않다.
길지(吉地)를 이루어 발복을 보자면 음양조화(陰陽調和)와 용수배합(龍水配合)이 제대로 되어야 하는데,
귀룡에는 귀수가 또한 생왕룡에는 그에 걸맞는 생기수가 따라 주어야 하는 것이다. 득수처(得水處) 또는
과협처에서 발원한 물은 본신룡을 에워싸고 청룡과 백호사이를 장원히 흐르다가 혈장앞 명당에 정축(停蓄)이 된 후,
다시 만곡형(彎曲刑)으로 감돌아 수구(水口)로 빠지는데 이때 하수사가 풍영(豊盈)하여 천관보다 지축(地軸)이 높아 보여야 한다.
-
명당은 공간이 넓고 원만하며, 수구는 주밀(周密)하여 물이 나가는 것이 혈처(穴處)에서 보이지 않아야 한다.
그러나 전체판국에 비하여 명당이 지나치게 넓고 공활(空豁)하며 안산조차 멀리 있으면 장풍이 되지 않아 기가 산일(散逸)되어 흉하며,
또한 용에 비하여 물이 지나치게 왕성하면 음양부제(陰陽不齊)로 음사(淫事)가 일어난다. 화복출어수운(禍福出於水運)으로
인간의 길흉화복은 주로 물에 기인한다. 이 같은 물을 취사(取捨)하는 법이 곧 입향수수(立向收水)의 좌향법(坐向法)이다.
수수지법이 다양다기하여 여러 가지로, 정음정양(淨陰淨陽)이나, 격팔상생(隔八相生)법, 심지어 좌향삼합(坐向三合)을 써서
입향(立向)을 하는 경우도 있으나, 향상(向上)에서 삼합을 작주(作主)하는 향상합(向三合)의 법이 가장 신뢰할만 하다.
물의 유형
- 1. 원진수(元辰水)
-
혈장앞 합금처에 있는 물로, 혈장에서 나오는 하수,
해안수 등이 모여서 이루어진 물이다. 직거하면 흉하다. 당면출수는 흉하다.
- 2. 천심수(天心水)
-
천심이란 혈장앞 명당의 중심처를 말한다. 천심처에 여러 곳 물이 모이면
수취천심(水聚天心)하여 귀기가 충만하며, 부귀면면하다.
- 3. 조배수(朝拜水)
- 충충으로 조배(朝拜)하는 물이 혈장을 에워싸고 감돌아 흐르니 귀인이 나온다.
- 4. 암공수(暗拱水)
- 암공수란 혈에서는 보이지 않으나 안산너머로 수가 들어오거나 횡과하면 귀하다.
- 5. 구곡수(九曲水)
-
안산너머 먼 곳으로부터 굽이굽이 여러 번 갈지자로 굴곡하며,
혈장 앞 명당으로 감돌아 들어오는 물로 발복을 촉진하며, 재부가 변면하다.
- 6. 면궁수(眠弓水)
- 명당바깥 안산안쪽으로 마치 활을 풀어놓은 듯 반원형을 그리며 흐르는 물, 길수이다.
- 7. 반궁수(反弓水)
- 면궁과는 반대로 혈장을 등에 지고 반면으로 감돌아 나가는 물로 빈천한 물이다. 크게 꺼리는 바이다.
- 8. 견우수(牽牛水)
- 용호가 곧게 뻗어 무정한 중에 물이 그 사이로 곧게 흘러나가는 것이다. 인정, 재물이 파패한다.
- 9. 사문수(赦文水)
-
甲庚丙壬을 대사문수, 乙辛丁癸를 소사문수라 하며, 甲庚수가 조당(朝堂)하면,
요현금인(腰懸金印)하고 丙壬이 도국(到局)하면 신괘주의(身掛朱衣)라 하여 귀하게 여긴다.
입향각론(立向各論)
-
입향수수하여 국세를 재단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하겠으나
다른 방법은 잠시 미루어 두고 당공구빈(唐公救貧)이래 원(元)의 태사(太師)
조구봉(趙九峰)선생이 지리오결(地理五訣)에서 상세히 설파(說破)한 팔십팔향법(八十八向法)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이는 본래 사대국의 고장(庫藏)방인 진술축미(辰戌丑未) 사정고(四正庫)로 소수(消水)함이 원칙이나 형편에 따라
차고소수(借庫消水)가 가능함이니 정국(正局)에 6개향 변국(變局)에 5개향하여 모두 11개향법에 쌍산 2字가 동궁이니
22개 향이요 매국마다 22개 향이니, 총계 88개 향이 되는 것이다.
- 1. 장생향(長生向)
-
좌선룡(左旋龍)에 우선수(右旋水)가 합법이며 왕거영생(旺去迎生)의
삼합연주격(三合聯珠格)으로 인정창성하고 부귀한다. 혹, 왼편 물이 오른쪽으로 도달하면 충생(沖生)이 되어 흉하다.
- 2. 제왕향(帝旺向)
-
우선룡에 좌선수가 합법이며 생방수가 향상 왕방(旺方)을 과전(過前)하여 묘고(墓庫)로 돌아간다(歸去).
생래회왕(生來會旺)이라고 하며, 총명한 자손이 나오고 부귀겸전하는 귀격이나 반대로
임관방(臨官方)으로 물이 나아가면(去水) 살인대황천(殺人大黃泉)이 된다.
- 3. 절처봉생향(絶處逢生向)
-
좌선룡에 우선수가 합법이다. 오른편 왕수(旺水)가 관대방수 생방수로 더불어 동도상당(同到上堂)하여
차고천간(借庫天干)으로 귀거한다. 차고소수(車庫消水)라 하는데, 본국의 묘고를 차용한 차고라 한다.
- 4. 사처봉왕양(死處逢旺向)
- 우선룡에 좌선수가 합법이다. 사방(死方)이 왕(旺)을 만나니,
왼편생방, 관대수가 오른쪽 쇠방천간(衰方天干)으로 귀거하여 생래회왕(生來會旺)한다.
- 5. 양향(養向)
-
좌선룡에 우선수가 합법이다. 우측의 왕수, 임관, 관대 생방수 등이 일제히 동도상당(同到上堂)하여
좌변 절방(絶方)으로 귀거하니 삼절록마(三折綠馬)에
삼합연주(三合聯珠)의 좋은 격으로 부귀가 면면하고 자손이 영창(永昌)한다.
- 6. 묘향(墓向)
-
우선룡에 좌선수가 합법이다. 왼편 왕방수(旺方水)가 묘고(墓庫)를 지나 절위철간(絶位天干)으로 가야한다.
묘고출살(墓庫出煞)이며, 수국묘향을 을향손류(乙向巽流) 청부귀(淸富貴)라 한다.
목국묘향을 정곤종시만사상(丁坤終是萬斯箱), 화국묘향은 신입건궁백만장(新入乾宮百萬庄),
금국묘향은 계귀간위발문장(癸歸艮位發文章)이라고 한다.
- 7. 절처봉생향(絶處逢生向)
-
좌선룡에 우선수가 합법이다. 우변 왕수(旺水)가 임관, 생수로 동도상당(同到上堂)하여,
절천간(絶天干)으로 귀거하여야 하며, 이때 수구가 지지를 범해서는 아니된다.
- 8. 태향(胎向)
-
좌선룡에 우선수가 합법이다. 우변 임관방수가 태천간(胎天干)으로 귀거해야 하며,
지지(地支)를 불범해야 한다. 만일 우수가 태를 과전(過前)하여 절방을 범하면, 살인황천(殺人黃泉)이요,
반대로 좌변의 묘절수(墓絶水)가 장대하여 태천간으로 나가면 생래파왕(生來破旺)이라 한다.
- 9. 쇠향(衰向)
-
우선룡에 좌선수가 합법이다. 좌변 임관방(臨官方)수가 왕수, 향상거문수와 더불어 태천간(胎天干)으로 귀거한다.
태지지를 범하면 극흉하다. 록존류진패금어(祿存流盡佩金魚)라 하며 개개아손회독서(個個兒孫會讀書)로
소년급제와 문장가가 나온다. 부귀겸전한다. 평양지(平洋地)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산지입향은 절대 불가하다.
- 10. 절처봉생향(絶處逢生向)
-
우선룡에 좌선수가 합법이다. 좌변양수(養水)가 상당하여 목욕방으로 귀거하니
문고소수(文庫消水)이며 록존류진패금어(祿存流盡佩金魚)의 일종이다.
- 11. 욕처봉왕향(浴處逢旺向)
-
좌선룡에 우선수가 합법이다. 우변 쇠방천간수(衰方天干水)가 굴곡 상당하여 목욕천간으로 귀거한다.
수구가 지지를 불범해야 한다. 문고소수법이며 록존류진패금이다.

정통 풍수지리 / 양택풍수 음택풍수 / 풍수 인테리어 No.1 인터넷 풍수지리사이트ㆍ사주포럼ㆍwww.SajuForum.com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