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3년 일본에 건너가 가와바타화학교(川端畵學校)에서 데생 훈련을 쌓고 다음해 동경미술학교(東京美術學校) 조각과에 입학, 1939년에 졸업하였다. 1967년 같은 학교 서양화과를 졸업하고 양화계에서 크게 활약한 인승(仁承)과는 친형제 사이이다. 1937∼1944년 조선미술전람회 조각부에 인물상과 두상(頭像)이 거듭 입선하고, 1940년부터 '목동', '어느 감정', '여명' 등이 연이어 특선함으로써 추천작가가 되어 각광을 받았다. 특히, '여명'은 한복 바지저고리에 해머를 든 노동자상을 사실적 역동감으로 조형하여 민족색 짙은 작품으로 주목되었다. 그러나 광복 후 뚜렷한 특질의 창작적 작품활동보다는 미술대학 교수직과 역사인물상 또는 기념동상 제작으로 많은 실적을 남겼다. 주로 소녀와 젊은 여인의 전신 또는 반신 나체상으로 시종된 작품들은 대개 1949년 이후 국전(國展)을 통하여 발표되었다. 제1회 국전 때부터 추천작가, 심사위원으로 참가한 뒤로 마지막 제30회(1981)때까지 그 위치에서 초대출품한 엄격한 사실주의와 서정적 시각으로 포착한 여러 자세 및 움직임의 나녀상들이 순수한 창작활동의 전모였다. 그에 비하여 기념동상과 기념물 제작은 두드러지게 거듭되었다. '충무공 이순신장군상'(1955), '안중근의사상'(1959), '세종대왕상'(1968), '김구선생상'(1968), '김유신장군기마상'(1969), '정몽주선생상'(1970) 등과 '더글러스 맥아더장군상'(1957) 등이 주요 y동상작품들이고, 그밖에 청동주조의 많은 초상작품들을 만들었다. 기념물로는 '4, 19학생혁명기념탑'(1963) 등이 있다. 이화여자대학교, 홍익대학교 교수 및 대한민국예술원 회원을 역임하였으며, 1958년 서울시문화상 미술부문상, 1964년 3, 1문화상 예술본상, 1969년 대한민국예술원 공로상, 1982년 은관 문화훈장을 받았다. 대표작으로는 '소년입상'(1943), '춘몽'(1961), '잠자는 여인'(1967), '피리부는 소녀'(1980) 등이 있다.
1933년 일본에 건너가 가와바타화학교(川端畵學校)에서 데생 훈련을 쌓고 다음해 동경미술학교(東京美術學校) 조각과에 입학, 1939년에 졸업하였다. 1967년 같은 학교 서양화과를 졸업하고 양화계에서 크게 활약한 인승(仁承)과는 친형제 사이이다. 1937∼1944년 조선미술전람회 조각부에 인물상과 두상(頭像)이 거듭 입선하고, 1940년부터 '목동', '어느 감정', '여명' 등이 연이어 특선함으로써 추천작가가 되어 각광을 받았다. 특히, '여명'은 한복 바지저고리에 해머를 든 노동자상을 사실적 역동감으로 조형하여 민족색 짙은 작품으로 주목되었다. 그러나 광복 후 뚜렷한 특질의 창작적 작품활동보다는 미술대학 교수직과 역사인물상 또는 기념동상 제작으로 많은 실적을 남겼다. 주로 소녀와 젊은 여인의 전신 또는 반신 나체상으로 시종된 작품들은 대개 1949년 이후 국전(國展)을 통하여 발표되었다. 제1회 국전 때부터 추천작가, 심사위원으로 참가한 뒤로 마지막 제30회(1981)때까지 그 위치에서 초대출품한 엄격한 사실주의와 서정적 시각으로 포착한 여러 자세 및 움직임의 나녀상들이 순수한 창작활동의 전모였다. 그에 비하여 기념동상과 기념물 제작은 두드러지게 거듭되었다. '충무공 이순신장군상'(1955), '안중근의사상'(1959), '세종대왕상'(1968), '김구선생상'(1968), '김유신장군기마상'(1969), '정몽주선생상'(1970) 등과 '더글러스 맥아더장군상'(1957) 등이 주요 y동상작품들이고, 그밖에 청동주조의 많은 초상작품들을 만들었다. 기념물로는 '4, 19학생혁명기념탑'(1963) 등이 있다. 이화여자대학교, 홍익대학교 교수 및 대한민국예술원 회원을 역임하였으며, 1958년 서울시문화상 미술부문상, 1964년 3, 1문화상 예술본상, 1969년 대한민국예술원 공로상, 1982년 은관 문화훈장을 받았다. 대표작으로는 '소년입상'(1943), '춘몽'(1961), '잠자는 여인'(1967), '피리부는 소녀'(1980)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