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보
  • 김은호(金殷鎬)
  • 상산김씨(商山金氏),  출생~사망 : 1892 ~ 1979
한국화가. 초명은 양은(良殷). 호는 이당(以堂). 인천 구읍면 향교리(지금의 官校洞)에서 농가의 2대 독자로 태어났다. 1912년 8월 서울의 서화미술회(書畵美術會) 화과(畵科)에 입학하여 조석진(趙錫晉), 안중식(安仲植)의 제자로 전통회화의 여러 기법을 배웠다. 1915년에 화과과정(畵科過程)을 졸업하고, 1917년에는 서과과정(書科過程)도 수료하였다. 그동안 창덕궁의 하명(下命)으로 순종의 반신상 어용(御容)을 그렸고, 시천교(侍天敎)측의 의뢰로 동학의 교조 최제우, 2세교주 최시형, 그리고 당시 시천교를 이끌던 김연국(金演局)의 전신좌상을 제작하였다. 1918년 서화협회가 창립되자 정회원이 되었으며, 1919년 3, 1운동에 가담, 등사판 '독립신문'을 배포하다가 일본경찰에 체포되어 5개월간 복역하였다. 1920년에는 창덕궁 대조전의 벽화 '백학도 白鶴圖'를 그렸다. 1921년 이후에는 서화협회전람회(약칭 協展)에 계속 출품하였으며, 조선미술전람회(약칭 鮮展) 동양화부에서 입상과 특선을 거듭하였다. 그의 작품은 새로운 표현감각의 세필채색화로 부드럽고 섬세한 필선과 맑고 우아한 채색의 사실적인 미인도(美人圖), 꽃, 새 등의 화제를 주로 다루었으나, 전통형식의 신선도 등에서도 독보적 경지를 펼쳤다. 1924년부터 고려미술원(高麗美術院)에서 후진을 지도하다가 1925년 동경에 건너가 3년간 머물면서 자신의 예술기량을 더욱 연마하고 시야도 넓혔다. 동경 에서는 당시 가장 권위있던 제국미술원전람회(약칭 帝展)에 입선하여 주목을 끌었다. 1928년에는 창덕궁 선원전에 봉안된 순종어진(純宗御眞)과 태조, 세조의 어진을 봉사(奉寫)하였다. 1933년에는 서화협회 간사가 되었고, 1936년에는 양화가 박광진(朴廣鎭), 조각가 김복진(金復鎭)과 힘을 합쳐 조선미술원(朝鮮美術院)을 설립하고, 한때 후진 양성을 도모하였다. 그밖에도 1930년 이전부터 자신의 낙청헌(絡靑軒)화실에서 독자적으로 문하생을 배출하였다. 백윤문(白潤文), 김기창(金基昶), 장우성(張遇聖), 이유태(李惟台), 조중현(趙重顯), 김화경(金華慶), 안동숙(安東淑) 등이 그때 배운 제자들이다. 1937년부터는 조선미술전람회 초대작가 위치에 올랐고, 1939년에는 남원의 춘향사(春香祠)를 위하여 '춘향상'을 그렸다(당시의 그림은 6, 25사변중에 소실되었고, 현재 영정은 그뒤에 다시 그린 것이다.). 1945년 조국광복 이후에는 대한민국미술전람회(약칭 國展) 초대작가 및 심사위원, 수도여자사범대학 명예교수 등을 역임했다. 한편, 1950년에 제작한 '이충무공상 李忠武公像'의 모대본좌상(帽帶本坐像)은 순천 충무사(忠武祠)에, 갑주본입상(甲胄本立像)은 한산도 제승당(制勝堂)에 각각 봉안되었으며, 정부에 의해 공인영정(公認影幀)으로 인증되었다. 그뒤 장수(長水)와 진주 촉석루(矗石樓)옆의 논개사당(論介祠堂)에 봉안된 '의기논개상 義妓論介像', 강릉 오죽헌(烏竹軒)의 '신사임당상 申師任堂像'과 '이이상 李珥像', 밀양 영남루(嶺南樓)의 '아랑상 阿娘像', 그밖에 서울 안중근의사기념관의 영정과, 전주 이영남장군사당(李英男將軍祠堂)의 영정 등 역사상의 주요인물상을 무수히 제작하였다. 미술창작과 후진양성에 끼친 공로로 1962년 문화훈장대통령장을 받았으며, 1965년에 3, 1문화상, 1968년에 예술원상을 각각 수상하였다. 자서전적 저서로 '서화백년'이 있다. 대표작은 '백학도'(1920), '춘향상'(1960년 재제작), '해학 海鶴'(1965), '백모란 白牡丹'(1968)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