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가, 시인. 본명은 조중흡(趙重洽). 충청북도 진천 출생. 아버지는 태희(兌熙) 이고 어머니는 평산신씨(平山申氏)이다. 경성제이고등보통학교를 거쳐 경성제국대학 법학부를 졸업하였다. 대학 재학시절 '문학타임즈'를 간행하기도 하였다. 광복 직후 조선문학가동맹 서울시지부 중앙집행위원을 지냈으며 건설출판사를 설립, 주보 '건설'을 발행하였다. 1949년 월북하였으며, 월북 후 '조선문학' 주필, 평양문학대학장 등을 역임하였다. 그의 작품활동은 1930년대초에 시작되었는데 시와 소설을 거의 동시에 병행하면서 발표하였다. 시 작품으로 '새 아침'(신동아, 1933. 1.), '만추사경 ○秋四景'(동아일보, 1933. 12. 6∼7.), '새 설계도(設計圖)'(동아일보, 1934. 2. 10.), '봄'(신동아, 1934. 2.) 등을 발표하였고, 시집으로 '향수 鄕愁'(이문당서점, 1938)와 '지열 地熱'(이문각, 1948)을 간행하였다. 그의 시는 지 식인의 비참한 현실과, 지식인이 현실에서 느끼는 우수와 권태와 비통과 증오의 감상을 서사적, 설명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한편 그의 소설은 크게 두 가지 경향으로 나뉘는데 '건식(健植)의 길'(조선일보, 1931. 8. 1∼21.), '구인몽 喜熟濫'(비판, 1932. 11. ∼1933. 1.), '농군 農軍'(비판, 1933. 3.), '처녀촌 處女村'(조선문학, 1933. 11.), '파종 破鍾'(신동아, 1935. 7.), '취직(就職)과 양(羊)'(조광, 1937. 3.) 등은 사회 현실에 대한 비판적 인식을 담고 있는 것으로 인물들의 사회적 투쟁을 다루거나, 동물에 빗대어 현실을 간접적으로 비판한다. 이에 비해 '결혼 전후'(신가정, 1934. 1.), '노승 老僧'(조선문학, 1936. 5.), '파행기 跛行記)(신동아, 1936. 7.) 등에서는 현실에 대한 관심이 간접화되거나 단편적인 인상만이 그려지고 있으며 당대 현실의 문제를 작품 내부에 진지하게 적용하지만, 정치적 이념을 내세우기보다는 도덕문제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당시 프로문학의 관념성과 도식성을 개인의 양심과 문학적 기법으로 일정하게 넘어서고 있다. 역서에 고리키(Gorki, M.)의 '문학론'(1947)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