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보
  • 최병심(崔秉心)
  • 전주최씨(全州崔氏),  출생~사망 : 1874 ~ 1957
한말의 유학자. 자는 경존(敬存). 호는 금재(欽齋). 전주 출생. 아버지는 우홍(宇洪)이며, 어머니는 이천서씨(利川徐氏)로 학문(鶴聞)의 딸이다. 이병우(李炳宇), 전우(田愚)의 문인이다. 1904년에 명릉참봉(明陵參奉)에 제수되었으나 나가지 않았다. 1917년 왜정의 이른바 은사금(恩謝金)으로, 전주에 잠업소(蠶業所)를 설치한다 하여 대대로 전수해온 대지를 매도하라고 요청해 온 것을, 일제의 소유물로 토지를 내줄 수 없다 하여 단호히 거절하자, 토지수용령을 발동시켜 가옥을 모두 소각하였다. 그러나 끝내 갖은 고초를 겪으면서 결사적인 단식투쟁으로 대결하였다. 또, 만동묘(萬東廟)의 철폐로 인한 정향문제(丁享問題)로 항거하다가 왜경들에 의하여 괴산경찰서에 10여 일간 구속되기도 하였다. 한말 독립투사들의 비사(○史)를 엮은 조희제(趙熙濟)의 '염재야록 念齋野錄'에 춘추대의적(春秋大義的)인 민족자존의 의지를 밝혀 서문을 쓴 일로 조희제와 함께 임실경찰서에서 옥고를 치르기도 하였다. 역사적 상황의 불안정과 격변 속에서 유학의 본질인 도학과 의리 정신을 지켜가면서 전주 옥류동(玉流洞)의 염수당(念修堂)에서 많은 영재를 배출하였다. 학술과 사상은, 사람이 음양, 흑백을 분별할 줄 모르면 소인, 난적이 되기 쉽다고 전제하고, 같은 계열의 학파라도 학문의 진리에 어긋나는 논설은 가차없이 엄단하게 분석하여, 태극(太極), 심성(心性), 이기(理氣), 의리론(義理論) 등 많은 잡저를 저술하였다. 천하의 지극히 높은 것이 성(性)이요, 백체의 가장 영묘한 것은 심(心)이다. 그러나 심은 때로는 욕망에 흐르기 쉬움을 경계하여야 하므로 성을 높여 도(道)를 스승으로 삼고 성경(誠敬)으로 심을 조절하면 성과 심이 일치되어 사람이 곧 천리(天理)에 부합됨을 강조하였다. 맹목적인 학파의 추종에서 벗어나 성리의 근원에서 진리를 추구하여 성품을 높이고 마음을 낮춘다(性尊心卑)는 것과 성품이 스승이라면 마음은 제자이다(性師心弟)라는 주장을 계승, 발전시켰다. 전주의 옥동사(玉洞祠)에 봉향되었으며, 저서로는 '금재문집' 30권 14책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