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보
  • 변상벽(卞相璧)
  • 밀양변씨(密陽卞氏)
조선 후기의 화원(畵員). 자는 완보(完甫). 호는 화재(和齋). 현감을 지냈다. 영모(翎毛), 동물, 인물초상을 잘 그렸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고양이 그림을 잘 그려 ' 변고양(卞怪羊, 卞古羊) '이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였다고 한다. 그의 고양이 그림은 일상생활 속에서 이루어진 동물에 대한 깊은 애정과 면밀한 관찰을 바탕으로 한 세밀하고도 빈틈이 없는 묘사를 특징으로 하고 있는데, 그가 보여주는 동물화의 뛰어난 사실력은 결과적으로 그의 인물초상화 능력과 서로 관계가 있던 것으로, 도화서화원(圖畵署畵員)으로서 그가 발휘한 특기는 역시 초상화였던 것 같다. '진휘속고 震彙續攷'에 의하면 ' 화재는 고양이를 잘 그려서 별명이 변고양이었으며 초상화 솜씨가 대단해서 당대의 국수(國手)라고 일컬었는데 그가 그린 초상화는 백(百)을 넘게 헤아린다. '라고 하였다. 초상화작품으로 알려진 것은 국립중앙박물관에 소장된 윤급(尹汲)의 반신상(半身像)이 있으나 특별히 두드러진 솜씨를 보여주고 있지는 않다. 그의 대표작으로 손꼽히는 작품으로는 '묘작도 猫雀圖'(국립중앙박물관 소장)를 들 수 있는데, 희롱하는 한쌍의 고양이와 다급해서 지저귀는 참새떼의 모습을 섬세한 필치로 실감나게 묘사했을 뿐 아니라 바야흐로 새순이 돋은 고목의 연초록 나뭇잎을 먹을 듬뿍 찍은 윤필(潤筆)로 멋지게 그려내어 동물들의 섬세한 묘사와는 대조적인 문기(文氣)를 곁들여주고 있다. 이밖에 대표작으로는 '계자도 鷄子圖'(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웅자계장추도 雄雌鷄將雛圖'(간송미술관 소장) 등이 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