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보
  • 현상벽(玄尙璧)
  • 성주현씨(星州玄氏)
조선 후기의 학자. 자는 언명(彦明). 호는 관봉(冠峯). 권상하(權尙夏)의 문하에서 수학하였다. 영조 때 유일(遺逸)로 천거되어 장릉참봉, 익위사세마(翊衛司洗馬)를 지냈다. 시재(詩才)가 뛰어나 많은 저작을 남겼으며, 또 성리학에도 일가를 이루어 이기이원론(理氣二元論)에 입각하여 기발이승일도설(氣發理乘一途說)이라는 사문(斯文)의 정통성을 이어받아 이간(李柬)과 함께 낙론(洛論)에 속하여 인(人)과 물(物)의 성(性)이 같다고 주장하였다. 한덕소(韓德昭)에게 답한 별지는 그의 대표적인 성리설의 집약으로, '중용'의 천명지성(天命之性)과 '맹자'의 성선설을 인용하여 태극(太極)을 통한 오성(五性)의 본원을 밝힘으로써 이이(李珥)의 이통기국설(理通氣局說)을 계승, 발전시켰다. 강문팔학사(江門八學士)의 한 사람으로 예론(禮論)에도 정통하였다. 저서로는 '관봉문답', '관봉유집'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