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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화해, 천의, 연년, 오귀, 생기, 육살, 절명을 칠성유년이라 하는데,
    여기에 후천의 팔괘를 조합 배치하여 길흉을 판단하는 방법입니다.
칠성 유년법
  • 다음에서 보는바와 같이 화해(禍害), 천의(天醫), 연년(延年), 오귀(五鬼), 생기(生氣), 육살(六煞), 절명(絶命)은 이르기를 선천(先天)의 칠성변괘(七星變卦) 또는 칠성유년(七星遊年)이라 하며 이와 같은 선천의 리(理)에 후천의 팔괘를 문(門), 주(主) 2방위(方位)씩 조합하여 배치시킴으로서 길흉(吉凶)을 판단하는바, 연년(延年), 생기(生氣), 천의(天醫)에 해당하면 가히 취용할 수 있으나 그 밖의 변요는 사용이 불가하다.
  • 건괘(乾卦)라 하면 감(坎)이 육살(六煞), 간(艮)이 천의(天醫), 진(震)이 오귀(五鬼), 손(巽)이 화해(禍害), 이(離)가 절명(絶命), 곤(坤)이 연년(延年), 태(兌)가 생기(生氣)라는 순포(順布)를 말하는 것이요. 감괘(坎卦)라 하면 간(艮)이 오귀(五鬼), 진(震)이 천의(天醫), 손(巽)이 생기(生氣), 이(離)가 연년(延年), 곤(坤)이 절명(絶命), 태(兌)가 화해(禍害), 건(乾)이 육살(六煞). 이와 같은 순차(順次)로 포렬(布列)하는 것이다.
  • 화해(禍害) 건손(乾巽), 감태(坎兌), 이간(離艮), 진곤(震坤)
    천의(天醫) 건간(乾艮), 곤태(坤兌), 진감(震坎), 이손(離巽)
    연년(延年) 진손(震巽), 건곤(乾坤), 간태(艮兌), 감리(坎離)
    오귀(五鬼) 건진(乾震), 곤손(坤巽), 감간(坎艮), 태이(兌離)
    생기(生氣) 손감(巽坎), 건태(乾兌), 이진(離震), 곤간(坤艮)
    육살(六煞) 건감(乾坎), 손태(巽兌), 곤이(坤離), 진간(震艮)
    절명(絶命) 건이(乾離), 곤감(坤坎), 태진(兌震), 손간(巽艮)
  • 즉, 생오연육화천절(生五延六禍天絶)은 본괘(本卦)에서 유년(遊年)하는 선천지리(先天之理)요. 건육천오화절연생(乾六天五禍絶延生)과 감오천생연절화육(坎五天生延絶禍六)이라는 것은 후천의 팔방을 순차로 가리킨 것이다. 이리하여 택기의 대문자상에서 칠성을 유년하고 생천연(生天延) 삼자(三者)중에서 주방(主房)이 무슨 궁인가를 판정하여 좌향(坐向), 택지(擇地)하는 것이다. 대문자상에서 유년한다 하여 대문에다 나경을 놓고 방위를 정하는 것이 아니라, 택기의 중심에다 나경을 놓고 문을 정하는 것이다. 문주조삼개궁 중에서 대문과 안방이 가장 중요하므로 문주 2궁만을 대조시키어 길흉을 판단하는 것이다.
  • 양택을 조성함에 있어 길성(吉星)은 수고(秀高)하고 흉성(凶星)은 저소하여야 인정(人丁)과 식록이 구흥한다. 길성은 생연천(生延天)이니 즉 탐거무(貪巨武)요 흉성은 오육화절(五六禍絶)이니 즉 파록문염(破祿文廉)이다. 생연천(生延天) 삼자(三者)를 물망할 것이다. 간문(艮門)에 건궁(乾宮)을 정하고 건좌(乾坐)가 최대(高大)하면 간토(艮土)가 건금(乾金)을 생(生)하게 되어 대발수복한다. 그러나 건문(乾門)에다 진주(震主)를 세우려면 진(震)은 건(乾)이 오귀방(五鬼方)이라 주(主)가 고대(高大)하면 그 해(害)가 막심하다. 특히 건문(乾門)에 곤궁(坤宮)은 연년길성(延年吉星)이며 부부배합이 합당하여 土가 金을 생(生)하게 하는 즉 길성득위(吉星得位)가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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