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9월 26일(수) 戊戌年 辛酉月 辛酉日 ♬ 즐겨찾기에 추가  
 회원가입  |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 이름의 유래 HOME > 족보 > 이름의 유래
  • 우리나라에 현존하는 모든 성씨와 본관, 계파에 대한 기원, 인물, 항렬자 등
    방대한 양의 자료를 족보 검색을 통해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 이름의 유래
  • 성(姓) 아래에 붙여 다른 사람과 구별하는 명칭. 넓게는 성과 이름을 모두 합쳐 이름이라고도 합니다. 이름은 한국 중세어에서 '일홈' 또는 '일훔' 등으로 표기되고 있지만, '이르다(謂)'나 '말하다'는 뜻을 가진 옛말 '닐다'에서 출발하여 '닐홈-일홈-이름'으로 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그를 이르는 것이 곧 이름이기 때문입니다.
  • 이름은 사람이 삶을 누리기 시작하면서부터 불리기 시작했을 것입니다. 처음에는 토박이말로 지었던 이름이 한자의 유입과 함께 한자 이름으로 지어지면서 오늘에 이릅니다. 이름에도 여러 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아명(兒名), 관명(冠名), 자(字), 호(號), 시호(諡號) 등이 그것입니다.
  • 아명(兒名)
  • 어린아이 때의 이름입니다. 율곡(栗谷) 이이(李珥)의 경우 이(珥)는 관명이지만, 아명은 그의 어머니 신사임당(申師任堂)이 꿈에 용을 보았다 하여 현룡(見龍)이라 하였습니다. 자는 숙헌(叔獻)이고 호는 율곡 외에도 석담(石潭), 우재(愚齋) 등이 있습니다.
  • 관명(冠名)
  • 관례(冠禮)를 치르고 어른이 되면서 아명을 버리고 새로 지은 이름입니다. 보통 항렬에 따라 짓게 됩니다.
  • 자(字)
  • 대체로 혼인한 후에 본이름 대신 부르는 이름으로 일상생활에서는 어른 아닌 사람들이 이 자를 불렀습니다.
  • 호(號)
  • 자 이외에 쓰는 아명(雅名)으로 학자, 문인, 서화가들이 가지는 또 하나의 이름이었고, 시호는 임금이나 경상(卿相), 유현(儒賢) 등이 죽은 뒤 임금이 그 행적을 칭송하면서 추증하는 이름이었습니다.
  • 오늘날에는 그 중에서 아명 등은 거의 없어지고 관명, 호 정도가 남아 있을 뿐입니다. 특히, 아명은 대체로 무병장수를 염원하면서 천하게 짓는 경향이 있어 개똥이, 쇠똥이, 말똥이 등의 이름도 흔했습니다. 관명이 '희(熙)'였던 고종 황제의 아명이 개똥이였고, 황희(黃喜)의 아명은 도야지(都耶只)였음이 그 사례입니다. 아명이 그대로 관명으로 되어 한자로 '개동(介東), 계동(啓東), 소동(召東), 소동(蘇同), 마동(馬銅), 마동(馬東)'으로 되기도 하였습니다.
  • 이상은 사대부 집안 남자의 경우이고, 서민들은 아명으로 평생을 살다 가기도 하였습니다. 여성의 경우, 특별한 사례 외에는 출가와 함께 아명은 없어지고 대신 택호(宅號)가 따랐습니다.
  • 이름을 한자로 지을 경우의 성명 3자 가운데에서 선택권은 1자밖에 없었습니다(외자이름도 있지만). 성과 항렬은 이미 정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남은 1자도 같은 항렬의 동명이인을 피해야 하고 가까운 조상의 이름에 나오는 글자도 피했습니다.
  • 한자가 들어오기 이전의 이름은 토박이말이었으나, 한자의 유입과 성(姓)의 보급에 따라 한자식 이름으로 차츰 바뀌어 내려오는 현상은 땅이름의 경우와도 상통합니다. 사람의 이름이 한자로 바뀌는 것은 땅이름이 한자화했던 신라 경덕왕(景德王) 이후부터 심화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삼국사기(三國史記)'나 '삼국유사(三國遺事)'에 한자로 표기되어 있는 이름에서도 그것이 토박이 이름이라는 사실은 금방 알 수 있습니다.
  • 가령 신라의 시조왕 '혁거세(赫居世)'부터가 그렇습니다. '불거뉘'의 한자 표기이기 때문입니다. 또 3대왕 ,유리(儒理)'와 14대왕 '유례(儒禮)'는 똑같은 '누리'의 음사(音寫)인 것으로 해석되고 있고, 백제의 3대왕 '기루(己婁)'나 21대왕 '개로(蓋鹵)'도 같은 토박이말의 다른 표기인 것으로 보입니다. 그 당시의 상류계급에도 토박이 이름이 있으면서 권위를 나타내기 위하여 한자식 이름을 썼던 듯합니다.
  • 박제상(朴堤上)의 경우, 또다른 이름인 '모말(毛末)'이 그 토박이 이름이었다고 하고, 김유신(金庾信)의 두 누이동생인 보희(寶姬), 문희(文姬)에게도 '아해(阿海)' '아지(阿之)'와 같은 토박이 이름이 있었음이 이를 말해 줍니다. 백제왕의 경우도 시조왕 '온조(溫祚)'로부터 23대 '삼근(三斤)'까지는 토박이 이름의 한자 표기이고, 24대 '동성(東城)'부터가 한자식 이름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 토박이 이름과 한자 이름의 혼재(混在)는 고려시대로 이어지고, 다시 조선시대까지 이어집니다. 조선시대에 와서 성이 더 많이 보급되고, 한자식 이름 또한 그에 따라 많아진 것이 사실이지만, 1910년 5월 10일에 완성된 민적부(民籍簿)에 의할 때, 그때까지 성이 없는 사람의 수가 있는 사람에 비하여 1.3배였으니, 토박이 이름인 사람도 그만큼 많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때까지의 토박이 이름은 주로 하층계급 사람들의 것이었습니다.
  • 그 토박이 이름의 기준은
    1. 출산 장소에 따른 것(부엌손, 마당쇠)
    2. 간지(干支)나 달 이름에 따른 것(갑돌이, 정월이)
    3. 성격에 따른 것(억척이, 납작이)
    4. 기원을 곁들인 것(딸고만이, 붙드리)
    5. 순서에 따른 것(삼돌이, 막내)
    6. 복을 비는 천한 것(개똥이, 돼지)
    7. 동식물, 어류 이름에 따른 것(강아지, 도미) 등으로 크게 나눌 수 있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은 것이 동물 이름입니다.
성씨와 본관 / 뿌리찾기 검색 / 족보 이야기
No.1 족보서비스  사ㆍ주ㆍ포ㆍ럼  www.SajuForu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