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2월 12일(목) 己亥年 丙子月 癸未日 미래를 열어주는 정통역학사이트     사ㆍ주ㆍ포ㆍ럼     www.SajuForum.com ♬ 즐겨찾기에 추가  
 회원가입  |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 생활易 이야기 HOME > 사주 > 생활易 이야기
  • 역학은 단순히 앞날의 길흉화복만을 판단하는 도구가 아닙니다.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도구이자 새로운 미래의 대안을 제시해 주는 삶의 나침판입니다.
동양 오술학(五術學) - ⑤ 산(山)
산(山)은 육체와 정신수련을 통하여 건강한 삶을 영위하고 나아가 도인의 경지에 도달하는 것을 궁극 목적으로 하는 방술로서, 내용별로 보면 양생(養生), 현전(玄典), 수밀(修密)로 구별되어 있다. 산이란 명칭은 옛날에 이러한 것을 수련하기 위해서는 심산 유곡이나 명산을 찾아갔기 때문이 붙여진 것이다.

○ 양생
식이(食餌)와 축기(築基)로 나뉘는데 식이(食餌)는 일상생활 중에 취하는 음식과 보약 등 식이요법을 통하여 체력을 증진하고 질병을 치료하는 것이며, 축기(築基)는 정좌법(靜坐法), 호흡법 등을 통하여 체력을 증진하고 질병을 치료하는 것이다.

○ 현전(玄典)
현전은 도덕경, 남화경(南華經), 황제음부경(黃帝陰符), 태공음부경 등의 선도(仙道) 교본을 통하여 심신을 수련하고 인격을 양성하는 것이다.

○ 수밀(修密)
수밀의 방술은 권법(拳法)과 부주(符呪)로 나뉘는데, 권법은 육체수련을 통하여 체력을 증진하고 몸을 보호하는 것이며 부주는 부적과 주문을 통하여 질병, 재앙, 잡귀 등을 제거하고 쫓아내 예방하는 방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