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2월 12일(목) 己亥年 丙子月 癸未日 미래를 열어주는 정통역학사이트     사ㆍ주ㆍ포ㆍ럼     www.SajuForum.com ♬ 즐겨찾기에 추가  
 회원가입  |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 생활易 이야기 HOME > 사주 > 생활易 이야기
  • 역학은 단순히 앞날의 길흉화복만을 판단하는 도구가 아닙니다.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도구이자 새로운 미래의 대안을 제시해 주는 삶의 나침판입니다.
동양 오술학(五術學) - ④ 상(相)
상(相)은 생긴 모습을 보고 길흉을 판단하는 것이므로 인상(人相), 명상(名相), 집터나 무덤자리를 살피는 풍수지리 등으로 나뉘는데 일종의 공간학으로서 시간적으로 관찰하는 명(命)과 대비된다.

○ 인상(人相)
다른 한자로 인상(印相)이라고도 하며 사람의 생긴 모습을 보고 길흉을 판단하는 학문으로 흔히 관상이라고 하는 면상(面相), 손의 생김새와 손금으로 보는 수상(手相), 온 몸매로 보는 체상(體相), 뼈 즉 골격으로 보는 골상(骨相), 목소리로 판단하는 성상(聲相), 이로 보는 치상, 심지어 발의 생김새로 보는 족상 등이 있다.

○ 명상(名相)
사람의 이름이나 회사나 가게이름 즉 상호를 살펴서 길흉을 판단하는 것을 말한다.

○ 풍수지리(風水地理)
풍수지리는 감여학(堪輿學)이라는 전문용어로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 음택(陰宅)과 양택(陽宅)으로 구분되며, 음택은 일반적으로 묘지를 말하고, 양택은 집, 사무실, 점포, 공장 등을 일컫는데 음택과 양택풍수의 장점을 살려 근래에 개발된 생기 풍수가 새로운 영역으로 발전되고 있다.